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국군 군대

카투사 지원자격과 토익 등 요구하는 영어 어학점수 [2021년 기준]

2021. 9. 6.

 

카투사란, 한국에 있는 미8군에 증강된 한국 국군 요원으로 한미연합과 관련된 임무를 수행하는 육군입니다.

 

어떤 분들은 미군에 속하는 것 아니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정확히 말하면 한국군지원단 소속인데요.

 

아직 군대를 갔다오지 않고, 영어 좀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지원해볼까 고민 좀 해봤을 것 같은데요.

 

병무청에서 공개한 2021년 기준의 카투사 신청 방법과 지원자격, 토익 점수 등 요구되는 어학점수는 어떻게 되는지 한꺼번에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원자격

 

작년 카투사 경쟁률은 8.7대 1의 수치가 나왔습니다. 최근 4년 평균 경쟁률인 8.2대 1보다도 높은 수치인데요.

 

병무청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급에서 3급까지의 현역병 입영 대상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영어 어학성적은 위의 표대로 어느 하나의 시험 기준 성적 결과 그 이상에 해당되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가령 토익 점수는 780점 이상 / 텝스는 380점 이상 / 토플은 PBT 561점 이상, IBT는 83점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플렉스와 오픽, 토익 스피킹, 텝스 스피킹등의 시험을 치루신 분들도 일정 점수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나, G-TELP와 OPIc는 국내시험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점의 시험 점수를 받아도 범죄경력 조회결과, 법적 처분을 받았다면 선발이 취소되는데요.

 

2021년 올해에 입대하는 분들은 이미 작년에 합격한 분들이고, 올해 접수를 해야 내년에 입영합니다.

 

즉, 2022년 입영대상자는 올해 2021년도에 선발예정인 것이죠.

 

 

 

 

 

2. 모집계획 및 선발일정

 

내년에 입대할 2021년 모집계획은 총 1,760명을 뽑습니다.

 

접수 및 지원기간은 9월 10일 금요일부터 9월 16일까지인데요. 접수방법은 병무청 홈페이지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선발일자는 2021년 11월 4일 목요일이며, 선발되어 합격한 사람은 지원 시 작성한 입영희망월에 입대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꿀팁은, 카투사 지원은 평생 단 1회에 한정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번에 카투사에 지원했는데 떨어졌다면, 내년에 다시 신청할 수 없는 것이지요.

 

또한, 카투사 선발 후에도 교육대에서 체력검정을 치루는데, 통과를 하지 못하면 일반 국군부대로 재분류될 수 있으니 꼭 어느정도의 체력 시험에도 대비를 해야 합니다. (윗몸일으키기와 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등등)

 

 

 

 

3. 제출할 구비서류

 

카투사는 영어 시험 점수를 토대로 합격 여부를 가리기 때문에 토익 등 시험 성적표를 요구합니다.

 

위의 표에 관련된 내용이 있으니 그대로 제출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