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건강한 성인남자라면 누구나 가야 할 군대가 몇 년 전부터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대 장병에게 쥐꼬리만큼 주어졌던 봉급, 월급이 대폭 상향되는 것은 물론 일과 후에는 휴대폰 사용도 자유롭게 바뀐 것들이 그러한 것들인데요.
그리고 2018년에는 국방부에서 병사 복무기간 단축에 대해 전격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발표문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자면 2017년 1월 3일 대한민국 국군에 입대한 장병들을 대상으로 군대 복무기간을 단축시키겠다는 것인데요.
육군과 해병대, 의무경찰과 상근예비역은 18개월로, 해군과 해양경찰, 의무소방은 20개월로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단축방법은 2018년 10월 1일 전역자부터 2주 단위로 1일씩 단축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발표문에 따라 최대 3개월의 기간으로 단축되는 것이죠.
다만 유의할 점으로는 모두가 3개월 단축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2017년 1월 3일에 입대한 병사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입대일에 따라 단축일수가 달라지며 군 복무기간 중 영창을 다녀왔다는 등 개인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입대일자에 따른 단축일수 조견표는 아래 PDF 문서를 다운로드 받으면 조견표로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확인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가능하지만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좀 더 신뢰가 가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병무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왼쪽 상단에 '병무민원'을 클릭합니다.
병무민원 페이지로 이동되었으면 다시 한 번 왼쪽 상단에 '민원안내'를 클릭합니다.
민원안내 페이지로 이동되었으면 왼쪽 중하단을 잘 살펴보세요.
'복무단축일자 조회'라고 여러 메뉴중에 자그만하게 숨겨져 있는데요. 그것을 선택합니다.
우리가 찾고자 했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에 도달한 모습입니다.
복무구분은 육군인지, 해군인지, 공군 및 해병대, 의경이나 해경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입영날짜를 입력하는 메뉴도 마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모바일 스마트폰에서는 확인하는 방법은 어플과 앱을 통해서만...
가급적 PC를 이용하자
2019년 8월 12일 무더위가 한 창인 날에 입대했다고 가정하에 진행해보았는데요.
전역일은 2021년 3월 4일이며 복무기간 단축일수는 68일이라는 것을 즉시 알 수 있습니다.
68일이라면 약 2달 남짓한 기간인데요, 이와같은 방법으로 누구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은 웹페이지에서는 안되고 오직 병무청 어플과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가급적 PC 컴퓨터에서 확인하는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댓글